오늘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얘기해주는 미세먼지(기저질환자)건강수칙=>미세먼제에 대처하는 질환자별 행동요령/최근에는 코로나19에서 얘기하는 기저질환자에 속하는 기저질환자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코로나19가 감염되었을 경우 기저질환자는 합병증이 심하다고 하는데...도대체 어떤 사람이 기저질환자에 속하고, 어떤 주의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미세먼지는 피부와 눈에 직접 닿아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고 크기가 작아 호흡기를 통해 인체 세포 내로 침투해 여러 장기에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자의 종류에는

천식질환자, 호흡기질환자, 심뇌혈관 질환자, 흡연자(최근에 코로나 19로 추가됨)가 있습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천식 등의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기저질환자는 장시간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건용마스크는 개인의 질환과 증상에 따라 호흡곤란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건용마스크 착용 시 호흡곤란,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마스크를 즉각 벗고 의사와 상담한 후 마스크 착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기저질환자는 

1. 평소 건강관리 및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세요.

2. 미세먼지 예보를 자주 확인, '보통'일 때도 몸상태에 따라 주의하세요.

3. 미세먼지 '나쁨'시, 외출을 자제하고 활동량을 줄이세요.

4. 의사와 상의하여 올바른 사용법으로 보건용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심뇌혈관 질환자 :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뇌졸중, 심부전을 앓았거나, 혈관우회로술(bypass-surgery),혈관성형술 등 심뇌혈관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 등

 

 

심뇌혈관질환자라면 이렇게 하세요!!

1. 장시간 또는 심한 육체활동을 피하세요.

2. 적당한 물을 섭취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도록 하세요.

3. 증상 악화 시 즉시 병원을 방문하세요.

*증상: 가슴 압박감, 흉통, 심박동이 빨라지거나 두근거림, 호흡곤란, 극심한 피로감 등 

 

 

호흡기질환자라면 이렇게 하세요!!

*호흡기 질환자 : 만성폐쇄성질환(COPD), 폐암, 폐렴, 기관지염, 폐기종 등 

 

1.외출 시 증상완화제(흡입기)를 반드시 소지하세요.

2.주치의 권고에 따라 본인의 질환에 맞게 보건용마스크를 착용하고 호흡곤란 등에 주의하세요.

3.증상 악화 시 즉시 병원을 방문하세요.

*증상 : 기침,쌕쌕거림, 호흡곤란 등

 

 

천식질환자라면 이렇게 하세요!!

 

1. 외출 시 증상완화제를 소지하고, 학생은 학교 보건실에도 보관하세요.

2. 천식 증상과 최대 호기유속을 천식수첩에 기록하세요.

3. 비염 등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더욱 주위하세요.

 

 

본인이 기저질환이 있으신분들, 가족이 기저질환이 있으신분은 더욱 각별히 관리하여 코로나19를 비롯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기저질환자분(천식질환자, 호흡기질환자, 심뇌혈관 질환자, 흡연자)들은 건강수칙을 확인하시고 코로나와 각종 전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지켜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